한국에 잘맞는 워드프레스 ENfold 테마 살펴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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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난번 포스팅에선 좋은 워드프레스 테마를 선택하는 요령에 대해서 살펴보았다. Theme Forest에서 ENfold 테마에 대한 간단 소개에서 어떤 중요한 기능이 포함되어 있는지도 보았다. 하지만 더 자세하고 구체적인 기능들은 해당 테마의 상세페이지를 통해서 확인할 수 있다. 왜 많은 테마중에서 ENfold 테마를 선택하게 되었는지에 대해서도 설명하고자 한다. 우선 워드프레스에 있어서 테마란 무엇을 말하는가? 우리에게 친숙한 테마라는 용어는 아무래도 윈도우 바탕화면에서 오른쪽 버튼을 누르면 나타나는 윈도우테마가 먼저 떠올려진다. 바탕화면과 윈도우프레임의 고대비와 폰트가 적용되는 스타일을 고를 수 있는 방식이 윈도우 테마이다. 하지만 워드프레스에서의 테마란건 약간 정의가 틀리다. 단순히 디자인뿐 아니라 그 안에 포함되어 있는 기능적 요소들을 통합해서 정의되는게 워드프레스 테마이다. 예를 들면 랜딩페이지에서 화려한 애니메이션 기능을 갖추고 있는 '레볼루션 슬라이드'라든가 페이지의 레이아웃을 쉽게 편집할 수 있는 '페이지빌더'등의 기능등을 포함하고 있는것이 테마이다. 각 테마마다 포함되어 있는 기능들이 약간씩은 다르고 어떤 테마는 해당기능이 있는데 어떤 테마는 없다. 워드프레스 플러그인 베스트셀러 2위인 레볼루션 슬라이더의 경우 만약 테마에 이 기능이 포함되어 있지 않아서 따로 사려면 25$를 주고 개별적으로 구매해야 한다. 따라서, 오히려 보통 50~70$ 사이인 유료테마중 본인사이트에 잘 맞는 테마를 잘 고르는것이 훨씬 유리하다고 말할 수 있다. 또 그 테마에서 기본적으로 제공하는 상세기능들이 뭐가 있는지 꼼꼼히 살펴야 한다. 이번 포스팅에선 ENfold 테마가 어떤 상세기능을 가지고 있는지 살펴보고자 한다. ENfold 테마는 올 3월초에 업데이트판인 4.0버전이 새로 나왔다. ENFOLD2017라고 명명되었고 100개 이상의 데모로 구성이...

워드프레스의 좋은 테마 고르는 요령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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어제는 '파워러닝'의 김명준 강사가 세시간동안 진행하는 워드프레스 속성마스터란 제목의 강의가 주말 일요일 저녁 7시 강남역 인근에서 있었다. 워드프레스의 가장 중요한 부분만을 추출해서 소수정예의 인원을 구성해서 속성으로 개념이해와 실습이 병행되는 수업이었는데 0.5초만 정신줄을 놓아도 따라가기가 힘든 고도의 집중력이 필요한 강의였다. 강의중 워드프레스에서 가장 중요한 부분은 역시 뭐라해도 '테마'였다. 워드프레스에서 테마의 중요성을 따지라고 한다면 7~80%라고 한다. 일단 테마를 선택해서 최적화시키고 필요한 플러그인들을 충돌없이 안착시키고 사이트론칭을 하는 과정을 마친 다음 다시 다른 테마로 바꾸려고 한다는건 시간과 비용이 많이 들어가는 작업이라고 한다. 처음부터 테마를 잘 선택해야 한다. 란 교훈이 이 강의에서 핵심적인 주제였다. 좋은 테마란 무엇일까? 첫째, 꾸준한 업데이트가 이루어지는 테마 만일 1년전에 업데이트가 이루어진 테마를 구입했다면 오류가 일어났을 경우 적절한 서포트를 받지 못할 수도 있고 그로인해 사이트 전체를 폐기해야 하는 경우도 있을 수 있다. 해당 테마가 시간의 흐름상 구체적으로 어떤 업데이트가 이루어졌는지 확인하려면 'Change Log'를 확인하면 된다. ENfold의 지난 Change Log 내역 일부 둘째, 셀링랭킹이 높고 리뷰평가가 좋은 테마 워드프레스의 가장 인지도가 있는 유료테마 거래사이트인 'themeforest.net'사이트에 들어가서 검색조건을 Sort by : Best Sellers로 설정하고 확인할 수 있다. 셀링랭킹이 높고 리뷰가 좋은 테마일수록 안정성과 속도가 뛰어날 확률이 상대적으로 높다. 위의 순으로 볼때 가장 인기있는 테마는 1위가 AVADA, 2위가 X, 3위가 Enfold임을 알 수 잇다. 하지만 리뷰는 1위가 AVADA, 2위가 Enfold, 3위가...

워드프레스의 신세계에 빠져들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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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 온라인쇼핑몰에서는 경험하지 못했던 고품질의 웹사이트가 워드프레스에서 실현되고 있었다. 그들은 아주 심플하고 직관적인 사이트를 보여주고 있었다. 게중에 마음에 쏙 드는 테마가 'Organic Life' 전면 랜딩페이지가 레볼루션 슬라이더가 채용되어 있어서 생생하게 살아있는 이미지구현이 인상적이었다. 위의 먹음직스러운 탱탱한 오렌지가 하늘에서 뚝 떨어지고 채소를 함지박 들고 있는 여성이 아래에서 불쑥 올라온다. 국내선 이런 레이아웃의 쇼핑몰보단 아래같은 스토어팜의 천편일률적이고 조금은 정신없어 보이는 곳이 대부분이다. 비교적 최근의 워드프레스 테마유행을 보면 극히 심플하면서 직관적인 디자인이 주류를 이루고 있는 모습을 보이고 있다. 제품상세페이지에서 상품대표사진을 올려놓는 행태도 구지 돋보기를 동원해서 들이댈 필요도 없다. 상품사진 하나가 모니터의 상단 왼편 전체를 거의 다 차지해서 여성모델 얼굴의 작은 점까지 선명하게 보일정도.. 요즘 국내 웹사이트 디자인환경과 완전히 다른 워드프레스 테마들을 둘러보면서 매일매일 이 신세계다. 외국의 쇼핑몰들을 둘러보다 보면 워드프레스로 만든 쇼핑몰의 경우 거의 대부분 'BLOG(블로그)' 메뉴가 있는 반면에 쇼피파이로 만들어진 쇼핑몰의 경우엔 블로그가 생략되고 상품리스팅만 되어 있는 차잇점도 보였다.

워드프레스와 우커머스 조합 플랫폼의 장점과 단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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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늘은 워드프레스와 우커머스 조합의 이커머스 플랫폼에 대한 장점과 단점을 파헤쳐 보고자 한다. 워드프레스 로고가 마치 자동차엠블럼같다는 느낌이 든다. 전세계의 웹사이트중 19%정도가 이 워드프레스로 만들어져 있다고 하는데 그럼에도 이 사용수치는 계속적으로 늘어단다고 하니 정말 대단하다고 말하지 않을 수 없다. 워드프레스는 CMS(컨텐츠관리시스템)의 대표적 주자이고 사실 블로그나 게시판같이 글을 올리기 위한 간단한 게시기능을 가진 프로그램에 불과하다. 하지만, 프로그램의 코어가 매우 간단하고 효율적인데다 오픈소스로 이루어져 있는 덕 에 전자상거래 모듈인 우커머스를 비롯한 자신보다 덩치가 큰 모듈들을 갖다가 붙여도 척척 잘 달라붙는다고.. 실제로 국내에서도 삼성전자, LG전자, 서울시홈페이지등 유수의 웹사이트들이 이 워드프레스란 CMS로 만들어졌다고 한다. 그럼 이러한 워드프레스와 우커머스의 조합으로 만들어진 이커머스 플랫폼에 대한 장점과 단점을 나열해 보고자 한다. 장 점 1. 우커머스는 오픈소스 플러그인으로 워드프레스의 웹사이트를 전자상거래 플랫폼으로    쉽게 변환할 수 있다.    사용자는 수십만개에 달하는 플러그인들을 인터넷에서 무료로 혹은 소정의 유료로    다운로드 받아 신속하게 설치가 가능하다.    이때의 지불금액은 타 이커머스 플랫폼보다는 훨씬 저렴한 편이다.    어떠한 2015년 통계는 우커머스가 마젠토CE버전 사용자의 점유율을 넘어선 것으로    발표하고 있는데 이는 사용자가 워드프레스 대시보드를 통해 테마, 플러그인등    다양한 확장기능을 쉽게 무료로 설치할 있었다는 점이 일등공신이었다. 3. 다른 워드프레스의 플러그인들과 달리 우커머스는 거의 오류가 없고 버그도 없다.    만일 조금만 이상한 오류나 버그가 발생한...

프레스타샵 (PRESTASHOP)의 장단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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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번 포스팅에선 프레스타샵의 장점과 단점을 파헤쳐 보기로 하였다. 사실, 나는 마젠토와 비교해서 프로그램이 가볍고 CMS기반 무료오픈소스 플랫폼이라는 점에 크게 매료되었다. 하지만, 무조건 좋기만 한게 어디 있을까? 모든 것은 동전의 양면이 있다고 나는 생각한다. 장 점 1. 마젠토 무료버전에 비해 프로그램이 가볍고 빠르다.    프레스타는 무료면서 특별한 고가의 서버호스팅이 필요없고 공유호스팅 웹서비스로     구동이 가능.    사용가능한 모듈도 인터넷에서 쉽게 무료로 다운로드가 가능하다. 2. 컨텐츠관리시스템(CMS)를 기반하지만 이커머스 솔루션의 기능에 더욱 충실하다.    전자상거래를 효율적으로 수행할 수 있는 310개 이상의 내장 기능을 갖추고 있다.    제공되는 기능에는 카달로그, 주문관리, 고객관리, 멀티스토어, 통계, 마케팅, 최근에    본 제품 다시보기, 국제배송, 판촉도구, SEO친화적기능이 포함된다.    특히, 프레스타샵의 통계기능은 타의 추종을 불허한다고..    다소 복잡하게 보일수도 있지만 판매, 주문, 전환율, 월별 일별 유입자통계등을     한눈에 보여준다. 3. 구입가능한 5,000개 이상의 애드온이 있다    이는 현재 65개 이상의 언어로 제공된다.    (단, 서비스 언어는 영어와 불어, 마젠토는 81개언어)    다국어사이트 구축에 아주 적합하다. 4. 사용하기 쉽고 직관적인 인터페이스를 가지고 있다.     마젠토보다 오히려 쉽게 커스터마이징이 가능하다.    디자인, 사이트레이아웃, 번역등의 수정이 모두 하나의 관리자 ...

쇼피파이 (SHOPIFY)의 장점과 단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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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난 포스팅인  '중소상공인에게 알맞는 이커머스플랫폼은 무엇일까?'에선 마젠토는 결국 맞지 않아 재끼고 이번 포스팅에선 요즘 가장 핫~하게 인기가 폭등하고 있는 쇼피파이에 대해 파헤치기로 하였다. 나는 그흔한 프로그램 교육한번 받아본 적 없고 소프트웨어 개발인력이 따로 있는것도 아니다. 한마디로 비전문가. 하지만, 이 포스팅이 나같은 이커머스계에 처음 발을 내딪는 중소규모 사업자에게 큰 힘이 될 것이 분명한 사실은 순수하게 수요자의 입장에서 즉, 공급자의 의도가 배제된 상태로 보는 선택요령이기 때문이다. 이커머스플랫폼은 특정 회사의 잇권이 달려있기 때문에 호스팅 업체들을 중심으로 홍보성이 짙은  컨텐츠를 많이 접하게 된다. 어디까지나 비전문가의 눈으로 1인기업의 실정에 맞는 선택이므로 오류가 있을수도 있다는 점 먼저 밝힌다. 국내외 사이트와 몇몇 지인의 도움을 받아 쇼피파이의 장단점을 간단간단히 정리해 보았다. 줏어 들은 내용으론 도저히 알아듣지 못할 내용도 있긴 하였다. 쇼피파이! 맘만 먹으면 당일날 쇼핑몰을 완성할 수 있다는 그 신기한 정체를 알아보고자 한다. 장 점 1. 워드프레스와 마젠토의 근간을 이루고 있지만 구닥다리화 되어가고 있는 PHP언어로 만들어져 있지 않고 비교적 최신의 'SAAS'기반 플랫폼이다. 사용 프로그래밍언어는 Liquid라고.. 2. 전자상거래의 툴로서 광범위한 앱과 애드온을 제공한다. 온라인상점을 만들고 즉시 판매를 시작하기 위해서 어떠한 코드작업도 원치 않는 사업자에게 최상의 서비스를 제공한다. 3. 설치, 실행이 간단하고 직관적이고 배우기 쉬운 인터페이스를 가지고 있다. 상품검색-장바구니이동-주문-재고확인-지불,결제-배송및택배통합-배송확인등 일련의 전자상거래 워크플로어에서 SAAS의 경쟁상대인 오픈소스사업자들의 어떠한 솔루션도SHOPIFY를 따라오지 못한다. 실제 이커머스플랫폼 벤치마킹 사이트를 참조해 보면 쇼피파이 평점이 가장 ...

중소상공인에게 알맞는 이커머스플랫폼은 어떤것일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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무역창업의 첫걸음으로 해야 할 일로서 가장 우선시 되는 일은 아이템 카테고리 설정이었다. 꼭 무역창업이 아니라도 모든 창업에 해당되는 당연한 이야기지만 사실 이부분에 대한 설정이 어찌보면 가장 어려운 일인지도.. 그 다음 개별적인 아이템발굴과 개발은 차근차근 해 나가면 된다. 나는 작년 하반기에 이를 마치고 며칠전에는 'NLPRN(늘푸른)'이란 도메인명을 확보하였다. 다음으로 할 일은 친환경아이디어상품과 도시농업아이템을 주로 취급하는 회사 웹사이트를 개설하는 일이다. 명함을 하나 파려 하더라도, 로고를 하나 만들려 해도 회사를 소개하는 웹사이트가 없으면 다 허깨비같이 보이는게 요즘 세상인데 단순하게 이런제품과 서비스가 있다네~ 하는 사이트도 마찬가지로 믿음이 가지 않는게 또한 요즘 세상이다. 국내외 결제모듈이 앉혀져 있는 전자상거래툴과 결합된 형태의 이커머스사이트가 필요했다. 이러한 이커머스 웹사이트를 가지고 있어야 알리바바 골드서플라이어 계정확보든 트레이드키닷컴, 트레이드코리아등의 B2B플랫폼 계정확보도 비로소 의미가 있다. 아무리 해당 아이템이 좋다고 떠들어도 진성고객들은 다 그 회사의 사이트를 확인하고 거래가능한 회사인지를 판단하기 때문이다. 또한, 이 웹사이트는 단순히 상품만 올려놓은 쇼핑몰형태가 아니라 구글크롤러가 계속적으로 업데이트된 컨텐츠를 확인하여 크레딧을 올리면서 자연스럽게 물품판매와 홍보가 동시에 이루어질 수 있는 컨텐츠생성이 가능한 플랫폼이어야 한다고 판단했다. 단순히 온라인쇼핑몰이 아닌 SEO(구글검색엔진최적화) 친화적인 블로그도 달아야 한다는 의미. 이커머스사이트를 개설하려고 하는 또다른 이유는 아이템사입의 과정을 쉽게 하기 위해서이기도 하다. 아무리 좋은 아이템을 발견해도 결국 상대업체에게 깊은 신뢰를 줄 수 있어야 안정적인 거래가 가능하다. 이런점에서 이커머스사이트와 B2B플랫폼의 유무료계정은 필수적으로 있어야만 한다고 생각한다. 이러한 위의 요구사항들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