워드프레스와 우커머스 조합 플랫폼의 장점과 단점



오늘은 워드프레스와 우커머스 조합의 이커머스 플랫폼에 대한 장점과 단점을 파헤쳐 보고자 한다.

워드프레스 로고가 마치 자동차엠블럼같다는 느낌이 든다.

전세계의 웹사이트중 19%정도가 이 워드프레스로 만들어져 있다고 하는데 그럼에도 이
사용수치는 계속적으로 늘어단다고 하니 정말 대단하다고 말하지 않을 수 없다.

워드프레스는 CMS(컨텐츠관리시스템)의 대표적 주자이고 사실 블로그나 게시판같이
글을 올리기 위한 간단한 게시기능을 가진 프로그램에 불과하다.




하지만, 프로그램의 코어가 매우 간단하고 효율적인데다 오픈소스로 이루어져 있는 덕
에 전자상거래 모듈인 우커머스를 비롯한 자신보다 덩치가 큰 모듈들을 갖다가 붙여도
척척 잘 달라붙는다고..

실제로 국내에서도 삼성전자, LG전자, 서울시홈페이지등 유수의 웹사이트들이 이
워드프레스란 CMS로 만들어졌다고 한다.

그럼 이러한 워드프레스와 우커머스의 조합으로 만들어진 이커머스 플랫폼에 대한
장점과 단점을 나열해 보고자 한다.



장 점


1. 우커머스는 오픈소스 플러그인으로 워드프레스의 웹사이트를 전자상거래 플랫폼으로
   쉽게 변환할 수 있다.
   사용자는 수십만개에 달하는 플러그인들을 인터넷에서 무료로 혹은 소정의 유료로
   다운로드 받아 신속하게 설치가 가능하다.
   이때의 지불금액은 타 이커머스 플랫폼보다는 훨씬 저렴한 편이다.
   어떠한 2015년 통계는 우커머스가 마젠토CE버전 사용자의 점유율을 넘어선 것으로
   발표하고 있는데 이는 사용자가 워드프레스 대시보드를 통해 테마, 플러그인등
   다양한 확장기능을 쉽게 무료로 설치할 있었다는 점이 일등공신이었다.

3. 다른 워드프레스의 플러그인들과 달리 우커머스는 거의 오류가 없고 버그도 없다.
   만일 조금만 이상한 오류나 버그가 발생한다 하더라도 즉각적으로 업데이트 버전이
   나오는 경우가 많은데 이는 그 뒤에 수많은 사용자의 커뮤니티의 생태계 때문에
   가능한 것이다.

4. 모바일환경에 딱 좋다.
   네이버가 검색시장의 절대강자인 국내 웹사이트 환경에선 워드프레스 컨텐츠가
   제대로 검색이 되지 않는 경우가 많지만 모바일에선 그렇지 않다.
   모바일의 경우 국내에서도 구글이 절대적인 검색역량을 가지고 있고 이러한 워드프레스
   는 반응형 웹사이트의 제작에 가장 최적화 되어 있다.

5. 극히 저사양의 공유형 웹호스팅 서비스에서도 잘 돌아간다.
   메모리는 64M로 잡으면 충분하므로 타 이커머스플랫폼에 비해 매우 가볍다.

6. 국내에서 워드프레스와 우커머스의 조합으로 독립쇼핑몰을 구성한 사용자층이 꽤
   두터워서 국내PG사인 페이게이트, 이니시스, KCP등 유수의 PG사 결제연동이 쉽고
   무료이다.

7. 워드프레스는 무려 160개국의 언어로 변경이 가능하고 우커머스는 대략 6~70개의
   언어로 변경이 가능하다.
   번역률은 구글과 연동이 되어 있어 나날이 발전한다.
   프레스타샵처럼 일부는 되고 일부는 안되서 수동번역할 필요가 없다.

8. 갈수록 척박해져가는 키워드광고의 낮은 ROI 현실에 처한 중소규모 쇼핑몰
   관리자들에게 점점 중요해져가는 것이 추가적 비용부담없이 어떻게 트레픽을
   끌고 올 것인가? 하는 사항이다.
   가장 효율적인 방법은 소비자의 관점에서 제품을 설명하고 알리는 진정성 있는
   컨텐츠를 사이트에 쌓아가는 것이다.
   워드프레스가 태생적으로 가장 성공적인 블로그컨텐츠관리시스템이기에
   고객친화적인 SEO마케팅을 하기에 이보다 더 좋은 방법은 없다.
   이에 비해 쇼피파이나 프레스타샵은 블로그컨텐츠를 추가하기 위한 좋은 플랫폼이
   아니며 오로지 상품리스팅을 위한 플랫폼이다.
   극강의 이커머스 플랫폼이라는 마젠토마져도 블로그 시스템은 워드프레스를
   차용해서 쓰고 마젠토를 소유하고 있는 이베이도 블로그는 워드프레스를 쓴다니
   뭐 할말 다했다.


단 점


1. 우커머스는 가벼운 프로그램이어서 수천개의 상품을 관리하는 전문쇼핑몰 페이지라면
   어울리지 않는다.
   상품리스팅이 500개가 넘어가면 마젠토를 사용할 것을 권유한다.

2. 우커머스의 최대 단점이라면 단독으로는 사용이 불가능하다라는 점이다.
   효율적인 운영을 위해서는 워드프레스와 우커머스 두가지를 다 알아야 한다.
   이는 처음사용자에게 있어 가장 부담스러운 사항이 아닐까 여겨진다.

3. 그 다음으로의 단점도 간과하기 힘든점이다.
   바로 보안의 문제인데 워드프레스 플랫폼을 항상 최신의것으로 유지하고 멀웨어나
   바이러스의 공격으로부터 지키기 위하여 자주 업데이트 해야 한다.
   하지만, 때때로 플러그인이 워드프레스의 빠른 업데이트에 적응하지 못해 작동하지
   않는등의 사례가 발생 할 수 있다.
   보안뿐만이 아니다. 호스팅도 직접 해결하여야 한다.
   하지만, 이는 쇼피파이를 빼고는 공통으로 가지고 있는 문제이다.

4. 우커머스의 전자상거래 기능은 마젠토나 쇼피파이, 프레스타샵에 비해서 매우
   제한적이다.

5. 강력한 사이트 구축을 위해서 php코드를 재정의 하기 위해선 3자개발사등의
   전문가가 필요하다.
   시각적 탭으로 업데이트 할 경우 종종 브라우저에서 보이는 내용과 다를수 있다.
   이때는 HTML로 직접 수정해야 하는데 초보자들에게는 많은 어려움이 따를 수 있다.

6. 워드프레스도 PHP기반으로 만들어져 있어서 사이트로딩속도가 느린편이다.
   트레픽이 증가할때에는 과감히 웹호스팅도 업그레이드 할 필요가 있다.
   이게 단점인지 모르겠다..
   오히려, 행복해야 할 일 아닌가?




댓글

  1. 글 잘보고갑니다. 유익한 글 감사해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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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 4. 우커머스의 전자상거래 기능은 마젠토나 쇼피파이, 프레스타샵에 비해서 매우
    제한적이다.

    이 부분을 좀더 자세히 알수 있는 방법은 없을까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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